생각과느낌 감성클리닉 튼튼클리닉 ADHD클리닉 감각통합치료 발달클리닉 가족클리닉
06. 발달클리닉
발달학교(조기교실)
자폐/아스퍼거 클리닉
언어치료
사회성프로그램
Untitled Document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몸으로 푸는 사회성

의사소통(communication)에는 언어적인 의사소통(말)과 비언어적 의사소통(태도, 제스처, 표정)이 있습니다. 아이가 사회성 발달이 늦은 경우 언어 발달도 중요하지만 눈맞춤과 타인에 대한 관심같은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이 늘어야합니다.
생각과느낌/SECI 연구소에서는 사회성 발달이 늦은 아이들을 위해 치료놀이와 감각통합, 언어치료의 장점을 통합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에게 즐거운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이 늦은 아이들은 1:1 관계에서 눈을 맞추고 목표물을 함께 보는 공동주시가 잘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따듯하게 뇌신경계를 자극해 주어야합니다. 우리 뇌 안에 있는 사회성 뇌 영역, 즉 눈맞춤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는 뇌가 열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억지로 강제로 행동요법을 쓰기보다 자발성을 이끌어 내는 즐거운 상호작용이 되어야합니다. 그런 변화를 위해서도 신체 접촉과 감각자극은 필수적입니다.
사람과의 교류가 즐겁다는 것을 알아차리도록 편안하고 유쾌한 경험들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뇌 신경발달을 촉진해서 사람에 대한 관심과 감정을 담당하는 뇌가 잘 성장하도록 도와야합니다. 생각과느낌에서는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치료놀이 집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그리고 집단 모아 치료놀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각을 열어요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이 늦는 또 하나의 큰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감각통합입니다. 시각적인 자극에 너무 예민하거나 둔감한 것, 촉각적인 예민함, 방향감각, 청각 자극에 독특한 반응을 보여서 문제가 됩니다.
감각통합이 잘 되지 않은 아이들은 지나친 두려움과 타인에 대한 불편함 때문에 여러 사람이 있는 곳을 꺼리거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집중적인 개별 감각통합으로 아이의 뇌신경계를 변화시키고 다른 아이들과 함께 하는 집단 감각통합 치료를 통해 불안감이 줄이고 다른 아이들과 즐겁게 친해지고 편안해지는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말로 푸는 사회성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언어를 이해하고 지시사항을 따르거나 표현할 수 있게 꾸준히 언어자극과 촉진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언어치료, 발달학교 특수교사선생님 등 생각과느낌 치료진은 언어발달과 인지 발달에 온 마음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상호작용을 언어로 읽어주어 언어사용을 촉진하고, 서로에게 관심을 갖도록 끊임없이 도와주어야합니다. 언어발달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아이들은 실제 상황에서 교사와 치료사 선생님의 촉진으로 다른 사람에게 적절히 말을 표현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배웁니다. 나이에 따라 학년을 나누어(미취학 그룹, 초등학교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그룹, 중학생 그룹, 고등학생 그룹) 또래와 함께 하는 사회성 치료에서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마음읽기를 훈련하게 됩니다.



생각과느낌 | 대표자 : 손성은 | 사업자등록번호 : 120-09-11478 | 전화번호 : 02-555-4638~9 | E-mail : putpower@nate.com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1023-4 웰리스빌딩 5층 | Copyright(c) 2013 생각과느낌 co.ltd.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