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느낌 감성클리닉 튼튼클리닉 ADHD클리닉 감각통합치료 발달클리닉 가족클리닉
03. 튼튼클리닉
치료놀이
놀이치료
틱/말더듬 클리닉
Untitled Document

 틱 장애 클리닉

 

마음의 문제가 몸으로 나오는 틱

틱 증상은 주변 환경의 변화나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생겼다 없어지는 가벼운 틱(눈 깜박임, 헛기침, 소리내기)에서부터 증상이 심하고 잘 낫지 않고 자꾸 반복되면서 오랜 기간 지속되어온 만성 난치성 틱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아이가 틱 증상을 보이면 부모님은 걱정이 많이 되고 속이 상합니다.
생각과느낌은 부모님과 함께 아이를 도와 틱 증상을 신속히 해결해 부모님의 마음을 편하게 해드립니다.
가족의 어려움을 보다 더 큰 시각에서 해결해 도리어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도록 합니다.

틱이 나오는 경우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몸(신경계), 마음(심리, 스트레스, 트라우마) 그리고 가족의 문제입니다.
마음의 문제가 몸으로 표현된다고 생각하면 틱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생각과느낌은 몸 / 마음 전문 클리닉으로 마음의 문제가 몸의 증상으로 나오는 틱에 대해 감각통합과 심리치료, 가족치료 등 여러 방법을 이용해 재발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돕습니다.



몸이 약해요

스트레스를 받고 마음에 부담이 심해지면 틱 증상이 악화되는 걸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다 틱 증상이 나오는 것은 아니죠? 틱 증상이 있는 아이들은 몸이 불안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감각통합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체력이 약한 아이들은 대부분 자세가 불안정하고 균형 감각이 떨어지고 몸을 바르게 유지하고 있기 어렵기 때문에 몸이 불편함을 자주 느끼고 이를 해소하고 몸과 마음의 평정을 찾기 위해 반복적으로 몸을 자극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버거운 양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평소 유지하던 평정 상태가 깨지게 됩니다. 이때 불편함을 없애고 안정감을 찾기 위해, 반복적으로 무의식적인 틱 행동을 반복하여 시원함과 편안함을 얻으려 하는 것이죠.

틱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강박증이나 주의력 결핍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은 서로 달라 보이지만 뇌신경계의 취약성이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근본 원인을 찾아 성공적으로 틱장애를 치료하게 되면 동반질환도 같이 좋아지고 틱증상이 재발하지 않게 됩니다.
감각통합 치료를 통해 몸의 균형감을 찾고 신경계를 강화시키면 아이들은 자세가 달라지고 얼굴 표정이 밝아집니다.
스트레스에 취약하지 않은 튼튼한 몸을 갖게 됩니다.



전화위복

생각과느낌은 되도록 약물치료를 하지 않고 틱장애를 치료합니다. 약물치료는 즉각적인 틱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되므로 틱증상이 심해 주변 아이들로부터 놀림을 받거나 학교에서 지적을 받고 아이가 자신의 증상에 대해 힘들어하는 경우에는 쓰는 것이 좋고 증상이 호전되면 줄여서 틱 증상의 추이를 관찰해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틱은 아이의 몸과 마음이 힘들다는 것을 눈금으로 표시하듯 말해주는 증상입니다. 틱증상을 함께 극복하면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가족이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생각과느낌은 아이의 증상에 따라 약 용량 조절을 적절하게 하고, 오랜 기간 약물치료를 해왔던 친구들도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도록 근본적인 틱의 원인을 치료합니다.
생각과느낌 틱 클리닉은 심리적으로 압박을 받을 수 있는 주변상황(가족 간의 문제, 학업, 친구관계)을 파악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아이에게는 힘든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키워줍니다. 또한 가족 안에서의 질서와 힘의 균형을 회복해, 가정에서도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말더듬 클리닉



말도 몸이다

말더듬의 문제는 언어만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심리와 몸의 문제라고 보면 더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말을 하는 것은 몸을 써서 하는 실행 행동입니다. 말하고 싶은 것이 많고 마음이 급하지만 이런 몸이 잘 따라오지 않을 때 리듬이 꼬이고 버벅거리게 되는 현상이 바로 말더듬입니다. 말더듬을 보이는 아이들은 감각통합에 문제가 있고 몸이 어눌하거나, 머리 회전이 빠르지만 몸이 그 속도를 쫓아가기 버거워하는 불일치 기질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박자가 안맞아

말더듬은 또한 리듬(박자)의 문제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만의 고유한 리듬(먹고 자고 배설하고 숨을 쉬는)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부 환경의 (감각)정보를 받아들일 때, 정보를 머리에서 통합할 때, 그리고 말과 움직임으로 우리의 마음을 표현할 때 자기 박자대로 일을 처리합니다. 말을 더듬는 것은 말을 표현할 때 편안하고 순조로운 박자에 맞추지 못하고, 자꾸 엇박자가 나는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우리가 소리를 내거나 말을 하는 것은 호흡과 관련이 있습니다. 숨을 쉬는 몸의 기본 리듬의 박자가 몸의 움직임의 박자와 잘 맞을 때, 머릿 속에 있는 말(생각)의 박자가 입으로 나오는 말의 박자와 조화를 이룰 때 말을 재미있게 신나게 잘 할 수 있습니다.



심해지기 전에

말을 배울 때 일시적으로 말을 더듬다가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말더듬 증상이 자꾸 반복해서 나오거나, 증상이 심해 말을 할 때 얼굴을 찡그리거나 스스로 답답해하고, 다른 아이들의 놀림에 의기소침해지고, 점차 말문을 닫아버리거나 성격마저 우울해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발표할 때 불안감이 심해서 다른 사람 앞에 나서지 않으려하고 대인기피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적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하지 않게

말더듬는 아이들 중에는 마음이 급하고 욕심이 많고, 지지 않으려는 성격을 가진 아이들이 많습니다. 아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서두르지 않는 가족분위기를 만들고 말더듬에 대해 지적하지 않고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의 기본 박자를 편안하게 조율하는 것이지요. 아이가 말더듬는 증상이 있을 때는 가족들이 서로 합심해서 가족 분위기를 바꿔 나가나는 것이 좋습니다.



즐겁게 말하기

생각과느낌 몸마음 클리닉 / SECI 연구소는 감각통합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표현치료, 예술치료, 가족치료 등 여러 치료가 합심하여 몸, 마음 가족(큰마음)의 관점에서 말더듬 증상을 근본적으로 치료합니다. 뇌 신경계를 강화시키고,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자신의 박자를 찾아 즐겁고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노래와 제스처를 활용하고 몸과 마음의 건강한 리듬을 찾으면서 자신감을 회복해 아이가 즐겁게 커나가게 돕습니다.


생각과느낌 | 대표자 : 손성은 | 사업자등록번호 : 120-09-11478 | 전화번호 : 02-555-4638~9 | E-mail : putpower@nate.com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1023-4 웰리스빌딩 5층 | Copyright(c) 2013 생각과느낌 co.ltd.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