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느낌 감성클리닉 튼튼클리닉 ADHD클리닉 감각통합치료 발달클리닉 가족클리닉
05. 감각통합치료
감각 통합치료
IM감각운동 통합치료
AIT청지각 통합치료
Untitled Document

 AIT청지각 통합치료

 

Alfred Tomatis는 프랑스의 이비인후과 의사로, 소리 자극치료(sound stimulation therapy)분야에서의 세계적 선구자입니다. 1950년대에 자폐증상이 있는 아이를 성공적으로 치료하기 시작한 이후, 소리로 귀를 자극해 나오는 놀라운 결과들이 보고되면서 토마티스 청지각 통합훈련치료 Tomatis Auditory Integration Training(AIT)는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뇌 발달 지연이나 출산시 손상, 반복되는 중이염으로 청지각 기능문제가 있는 경우 아이들은 언어발달이 늦거나 다른 사람과 원활한 대화가 어렵고 사회성 저하, 학습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청력이 정상인데도 귀가 잘 안들리는 것처럼 행동하는 아이들이 있지요? 실제로 걱정이 되어 청력검사를 받으러 가기도하는데, 청력에는 별 문제 없다고 합니다. 불러도 대답이 없고, 지시를 이해하는 게 어렵거나, 방해요소나 잡음이 있는 곳에서 집중력과 이해력이 떨어지는 아이들, 다른 사람의 말을 흘려듣는 아이들, 사오정처럼 말을 엉뚱하게 오해하고 알아듣는 아이들, 읽기 쓰기를 힘들어하거나 너무 많이 하려고 하는 아이들은 왜 그럴까요? 바로 중추 청각정보 처리기능 이상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CAPD)으로 인해 말(청각 정보)을 듣고, 이해하고 해석해 저장해서 기억하고, 다시 사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토마티스 청지각 통합치료(Tomatis AIT)는 특정한 주파수를 필터링(Filtering)한 음악을 들려주어 귀의 달팽이관 및 중추 청각 처리영역을 자극하고 분화시키는 훈련을 통해 주변의 여러 소리들 중에서 듣고자 하는 소리에 집중하는 힘(청각의 선택적 집중력)을 길러줍니다. 중이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긴장시키는 반복적인 훈련(Gating)을 통해 청취자의 뇌 중추신경은 들려오는 소리의 주파수와 세기에 적합한 강도로 적응합니다.

평범하게 들리는 음악이지만 음악 안에서 좌우 귀를 균형적으로 사용하는 밸런싱(Balancing) 훈련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어 정보 처리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토마티스 청지각 기계에는 골 진동자가 헤드폰의 상부에 있어서 중이를 거치지 않고 바로 내이로 소리자극을 알려 빨리 반응하도록 돕는 골진동 자극 훈련(Bone Conduction)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소리 예민성을 줄이고, 탈감작을 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청지각 통합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소리감각 민감성 (sound sensitivity), 음성언어 인식 SLP (Spoken Language Perception), 문자언어 인식 WLP (Written Language Perception), 방향성/기호 언어 인식 SP (Symbol Perception), 균형 감각 인식 BP (Balancing Perception), 체성 감각 인식 PS (Proprioception Sensitivity)등을 평가하는 청지각 통합에 대한 평가 후에(어린 아이는 부모님의 설문으로 조사) 자신에게 맞는 고유의 청각 치료 프로그램을 정하게 되며 30분 단위의 청지각 프로그램을 1시간 동안 2번 훈련합니다. (1시간 집중이 어려운 어린 아이의 경우는 30분씩 진행)

총 60회기 동안 청지각 신경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키는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40회기부터 60회기에서는 1회기~39회기 동안 진행된 청지각 프로그램이 더욱 분화되어 진행되며, 동시에 마이크를 통해 책을 읽거나 노래를 부르는 등 자신의 목소리(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엄마가 책을 읽어주거나 같이 대화합니다)를 스스로 들으며 청각을 통합하는 과정입니다. 생각과 느낌에서는 듣기에 적합한 바른 자세(earobic)를 훈련하여 청지각 뇌훈련 효과를 높이고, 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부모님과 함께 눕거나 편안한 이완 상태에서 훈련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토마티스 AIT 청지각 통합치료가 베라르 등 기존의 AIT와 다른 점은 평가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청지각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점과 골 진동자가 머리 정수리 부분에 부착되어 있어 청지각에 대한 과민성을 줄어들게 하는 탈감작 (bone conduction desensitization)을 시키는 점, 그리고 마이크 훈련이 추가되는 점입니다.

생각과느낌 / SECI 연구소에서 토마티스 치료를 받은 많은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놀라운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에 무관심했던 아이가 마치 귀가 새로 뚫린 듯이 관심을 가지고 반응을 한다거나, 옹알이가 늘고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고, 발음이 부정확해서 알아들을 수 없었던 아이가 발음이 똑똑해져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고, 자폐 스펙트럼 아이들이 보이는 독특한 억양이 정상적으로 변하는 경우, 청각적인 집중력이 좋아져서 산만함이 주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아이들이 토마티스 치료의 효과의 기쁨을 누리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생각과느낌 | 대표자 : 손성은 | 사업자등록번호 : 120-09-11478 | 전화번호 : 02-555-4638~9 | E-mail : putpower@nate.com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1023-4 웰리스빌딩 5층 | Copyright(c) 2013 생각과느낌 co.ltd.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