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느낌 감성클리닉 튼튼클리닉 ADHD클리닉 감각통합치료 발달클리닉 가족클리닉
02. 감성클리닉
꿈 클리닉
대인관계 클리닉
우울/불안/강박 클리닉
표현 심리치료
Untitled Document

 우울/불안/강박 클리닉

 

소중한 감성

사람의 행동(몸의 표현, 살아가는 방식, 인격)은 그 사람의 생각(인지)과 감정(느낌)의 결과물입니다. 어떤 감정을 느끼느냐가 어떤 생각을 하느냐 만큼 중요합니다. 감정 지능(Emotional Quotient: EQ, 감성지수, 정서지수)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향으로 감정을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EQ는 삶을 살아가면서 향상이 가능하고, IQ를 보완해줍니다. 타고난 재능을 잘 사용하며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풍부한 감성이 필요합니다.
감성이 살아나고 자연과 계절을 느끼고, 세상을 따듯하게 바라보며 우리에게 주어진 것들에 감사하면서 주변사람들에게 마음을 열어 반응하고 교류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데 우리는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위험한 일인 것처럼 교육받습니다. 학교에서도 한가롭게 느끼기보다 목표를 향해 바삐 가라고 강요받습니다. 자기 목소리를 내고 시원한 숨소리를 내기보다 조용히 튀는 행동을 하지 말라고 배웁니다. 자신의 목소리와 리듬을 잃고 자신의 소중함과 가치, 인생의 목표를 (건강과 행복)을 잊을 때 우울감과 불안감이 찾아옵니다. 삶을 누리기보다 쫓기듯 바삐 살아가거나, 회피적인 수동적인 선택을 하고 행동이 위축되어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펼치기가 어렵습니다. 주인이 아니라 노예인 것처럼, 복을 누리기보다 차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뜻하게 껴안아

삶은 기쁨이 절반, 고통이 절반이라고 하죠? 우리 모두는 살아가면서 피할 수 없는 삶의 고통, 힘든 상황을 겪곤 합니다. 어렵고 힘들 때 부정적인 감정이 밀려오면서 시험에 빠지게 됩니다. 너무 짐이 무거워 병이 나기도합니다.
그러다보면 자신의 능력을 폄하하고 부정적인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우울증이 찾아오면 먹고, 자고, 배설하고 호흡하는 기본 리듬에 변화가 생기고, 목소리가 약해지고 몸에 힘이 빠집니다. 아이들이 우울해지면 어른의 우울증과 달리, 산만해지고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머리나 배가 아프다고 하고 등교거부를 하기도합니다.

우울, 불안, 강박증은 처리되지 않은 기억, 생각, 감정, 느낌에서 나옵니다. 우리의 의식과 무의식은 모두 나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나름 열심히 노력하지만 도리어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증상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병과 증상은 미워하고 없애 버려야하는 것이 아니라 따듯하게 감싸고 존중하면서 껴안아 넘어서야 하는 것입니다.

좁고 부정적인 생각과 불안은 우리를 조바심 나게 하고 얕고 조급한 숨을 쉬게 하고 몸을 긴장되게 합니다. (불안증으로 인해 공항장애를 앓거나 대인공포증, 강박증이 있는 경우 숨을 얕게 쉬거나 거의 잘 쉬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넓고 긍정적인 생각과 밝은 감정이 자리 잡고 자라지지 못하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인식하고 벗어나기를 결심하는 순간부터 새로운 선순환이 시작됩니다. 가슴을 열어 시원한 숨을 쉬게 되면 마음 또한 넓어지고 밝아집니다.



눌린 감정을 풀다

감정은 누르고 조절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살펴서 풀어줘야 합니다. 풀면 호흡과 몸의 자세가 달라집니다.
그래야 긍정적인 감정이 살아나고 부정을 감싸 더 큰 긍정적인 통합으로 가기가 쉽습니다.
부정적인 기억과 다른 사람에게 받은 상처로 닫쳤던 몸과 마음이 치유되어 풀리고 사람들과 자연스럽고 즐겁게 어울려 지내는 것이 치료의 완성입니다.

우리의 행동(몸의 표현), 생각, 감정, 감각 안에는 의식되는 것 외에도 무의식의 무한한 부분이 있고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사람 안에 우주가 있다는 표현은 바로 이러한 원리를 표현한 말입니다.
자신을 작게 축소시키지 않고 우리 몸과 마음 속의 큰 생명력과 연결되고 자신의 소중함을 알아야합니다.
생각과느낌의 우울/불안 클리닉은 몸과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편안해지는 것만이 목표가 아니라(고통지수 -10을0으로) 행복지수가 +5에서 +10에서 유지 될 수 있도록 우리의 생각과 태도를 바꿉니다.

우리는 우리 안에 있는 에너지 샘에서 힘을 얻고 열린 몸과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해야 행복합니다. 여러분들이 자신을 행복하게,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생각과느낌은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천천히 함께

불편하지만 속이 곪아 터지거나 죽을 정도로 괴로운 것을 오랫동안 참는 분들이 많습니다. 삶의 무게를 혼자 짊어지려고 하는 책임감과 사랑이 많고 착한 분들일수록 그렇습니다. 정신과 의사들은 심리 치료를 수술에 비유하곤 합니다.
마음의 상처는 몸의 상처보다도 누군가에게 펼쳐 보이기가 두려울 수 있습니다. 저희 치료진은 이런 내담자 여러분의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발걸음을 맞추어 함께 하겠습니다. 결국 내 고민이 별것 아니었다는, 그리고 내 자신이 얼마나 건강하고 사랑스러운 사람인가를 깨닫고 짐이 가벼워지고 힘이 샘솟을 때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클리닉 생각과느낌은 우울증과 불안증 / 강박증을 치료할 때 몸과 마음과 관계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껴안고 사랑할 수 있게 돕습니다.
다양한 방법(감각통합, 심신훈련, 약물치료, 정신분석, 인지치료, 표현치료, 예술치료, 가족치료)으로 몸을 바르게, 마음을 풍요롭게, 관계를 건강하게 하여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성인의 치료에 있어서도 상처받았다 생각하고 위축된 몸과 마음 속의 아이를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의 따듯한 마음으로 어린 시절의 기억과 정서의 통합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함께 하여 내 안의 흑과 백을 품는 포용력을 기르고 자신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생각과느낌을 찾으시는 많은 분들이 우울하고 불안한 삶의 시험을 통과할 때 더 강해지고 건강해져서, 당당하게 위기를 이겨내시도록 돕겠습니다!




 중독 클리닉



중독에 빠지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열정적으로 무언가에 빠져 들곤 합니다. 우리에게 위안을 주고 행복감을 주는 것들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생명력을 살리기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의 능력을 죽이는 대상에 빠져 있는 것이라면 ‘중독’이 됩니다. 중독의 대상은 다양합니다. 술, 담배, 도박, 이성(스토킹), 마약, 컴퓨터, 스마트폰, 문자, 대인관계, 일...
모두가 우리에게 필요하고 즐거움을 주는 것들이지만 지나치면 판단을 흐리게 하고 병이 됩니다.
그렇다면 아이들, 청소년도 그렇고 어른들까지, 왜 이렇게 결국은 자신을 곤란하게 만드는 대상에 중독되는 것일까요?



고통을 잊으려

잊고 싶은 기억들로부터 도망가기 위해, 힘든 일을 마주하기 힘들어서, 좌절을 이겨낼 힘이 부족하기에 쉽고 자극적인 것에 빠지게 됩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인정받기 원하지만 허전함을 느끼고 현실적으로 만족감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대신할 만한 중독 대상에 일방적인 사랑을 쏟고 빠지는 것입니다. 잃어버린 가족 누군가를 찾는 듯 중독 대상을 찾아 헤매기도 합니다.
중독은 그렇게 우리 몸과 마음의 내면의 소리를 듣지 않고 지나치게 우리를 혹사 시키는 것입니다. 무엇이 진정으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지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우리의 숨을 잊고 평형감각과 균형감각을 잃어버린 상태입니다.
아프다고 소리치는 몸과 마음을 어루만져 주고 풀어주기 보다 무시하고, 해결하기보다 피하려합니다.



나의 가치를 찾다

바로 중독은 스스로와의 대화가 단절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중독의 치료는 자신의 몸과 마음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고 느끼고, 몸과 마음 속에서 샘솟는 기쁨과 즐거움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에서 시작입니다. 더 재밌는 것이 있다면 나쁜 것에 빠져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생각과느낌은 몸과 마음을 진정으로 살리고 생명력이 넘치도록 돕겠습니다.
뇌 신경계의 균형 감각이 살아나 자신의 고유한 리듬을 찾고, 자신의 진정한 가치와 소중함을 깨닫도록,
그리고 자신 안에 있는 무한한 생명력을 자신과 다른 사람을 살리는데 창조적으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생각과느낌 | 대표자 : 손성은 | 사업자등록번호 : 120-09-11478 | 전화번호 : 02-555-4638~9 | E-mail : putpower@nate.com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1023-4 웰리스빌딩 5층 | Copyright(c) 2013 생각과느낌 co.ltd.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