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느낌 감성클리닉 튼튼클리닉 ADHD클리닉 감각통합치료 발달클리닉 가족클리닉
05. 감각통합치료
감각 통합치료
IM감각운동 통합치료
AIT청지각 통합치료
Untitled Document

 IM감각운동 통합치료

 

IM(Interactive Metronome)은 1990년 초반 미국에서 James F. Cassily가 신경감각 원리와 신경운동 원리를 바탕으로 개발한
감각운동통합 훈련도구입니다. 발달 및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소아정신과 의사인 stanley I. Greenspan이 IM의 임상연구와 교육을 전담하는 Clinical Advisory Board의 회장을 맡았으며 이후 발달장애와 학습장애, 언어장애, 정보처리 장애, ADHD를 가진 많은 아동과 성인을 돕는 유용한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집중력, 정보처리속도, 계획능력, 학업 수행능력, 협응력, 스포츠 운동 능력 향상)

최근 Dr. Neal Alpiner의 f-MRI 연구에서 IM이 뇌에서의 청각-운동 네트워크의 정보처리 스피드를 증가시킴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두뇌의 효율성과 수행 능력을 높이는 신경 신호전달 체계를 활성화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M 훈련에 의해서 활성화되는 두뇌의 핵심 영역은 소뇌(Cerebellum), 전전두엽(Prefrontal Cortex), 대상회(Cingulate Gyrus),
그리고 기저핵(Basal Ganglia)이며 IM은 운동 계획, 리듬, 감각 통합을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훈련입니다.
뇌 신경 네트웍은 자극을 반복해서 훈련을 함으로써 신경 가소성(Neuronal Plasticity)의 변화가 생기며 이러한 신경학적 변화는 장기간 저장(Long Term Potentiation LTP)되게 됩니다. 결국 운동기능, 집중력, 실행 계획 기능, 정신기능 정보처리 속도가 증가하고 기능이 향상됩니다.

IM은 컴퓨터에서 생성되는 비트음에 훈련자가 정확하게 반응하도록 고안된 훈련 프로그램으로 헤드폰을 통해서 들리는 가이드 사운드에 손과 발이 주어진 운동 계획대로 일치된 동작을 하도록 지시받게 됩니다. IM 글러브를 끼고 손을 마주치거나 발을 센서에 접촉시키는 등 13가지 반복적인 동작을 훈련받아 실행하며 시각적인 가이드 시스템이 수행 정도와 컴퓨터에서 생성된 비트음 간의 시간적인 차이가 1,000분의 1초 단위로 계산하여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줍니다. 그래서 두뇌와 신체 간 즉 감각운동 시스템의 타이밍의 정확도를 반영해주어 피드백이 됨으로써 실행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생각과 느낌의 특장점으로 알려진 작업치료사 선생님과 함께하는 감각통합치료는 전신을 이용한 다양한 자극방법을 통해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 등에 대한 총체적 통합을 도모하여 뇌 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는 근본적인 핵심치료이며, IM 훈련은 넓은 장소에서 온 몸을 움직이는 감각통합치료는 아니지만, 신경 심리학적 기능과 대뇌 피질 조직화를 통해 집중력, 정보 처리 기능, 인지 기능을 매끄럽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타이밍과 리듬 기능을 개선시키는 부차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인간의 생물학적인 기본적 능력인 타이밍과 리듬 기능 향상은 학습 기능과 운동 계획, 순차적 처리 기능, 협응력은 물론 말하기, 의사소통 능력, 학업 성취와 같은 인지 기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생각과 느낌에서는 기존 치료사 선생님과의 감각통합치료가 종료되었거나 진행 중인 아동, 청소년, 성인들이 시간에 맞춘 실행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IM 감각통합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과느낌 | 대표자 : 손성은 | 사업자등록번호 : 120-09-11478 | 전화번호 : 02-555-4638~9 | E-mail : putpower@nate.com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1023-4 웰리스빌딩 5층 | Copyright(c) 2013 생각과느낌 co.ltd. All right reserved.